Ⅰ. 교육벌
1. 사례 1 : 학부모의 담임교사에 대한 불신
H학부모는 K교사가 호랑이 선생이라는 선입견을 갖고 있었다. 학년 초 담임 배정이 끝나자 올해도 매를 자주 맞겠다고 생각 하던 차 장난을 쳐서 교실을 엉망으로 만들었다는 이유로 매를 맞고 집에 오자 그 다음날 학교로 거세게 항의하고 담
교육’의 이름으로 가해지는 체벌은 실상 사랑의 매라기보다는 통제의 수단이라고 주장하는 교사들도 있다. 체벌이 시행될 때의 형평성에 관해서도 아이들은 불만을 비친다.
“공부 잘하고 예쁜 애들은 아무래도 덜 맞아요. 똑 같이 떠들어도 공부 못하는 아이는 ‘산만한 것’이고, 공부 잘하는 아이
Ⅰ. 처벌
Thorndike(1911)처음으로 긍정적 강화와 처벌이 대칭적으로 반대적 과정을 포함한다는 것을 제안한다. 단지 긍정적 강화로서 행동이 강화되며, 그리고 처벌은 행동을 약화한다. 이후 몇 년에서 Thorndike는 그가 그의 연구의 일부에서 지지되는 증거를 발견하기위해 실패되었기 때문에 처벌이 행동
Ⅰ. 교육권
어린이의 교육을 받을 권리의 보장실태에 관한 정부의 보고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에서의 교육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었으며, 전통적으로 가장 중시되는 가치 중의 하나이다. 대한민국은 9년간의 교육을 의무 교육으로 정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아동들이 학업을 계
행위이다.
이와 같은 소년의 비행을 어떻게 다룰 것이냐에 관하여는 국가에 따라 그 제도가 약간씩 상이하나, 공통적인 추세는 비행소년들이 인격형성 과정에 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성숙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순화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형벌보다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약간씩 상이하나, 공통적인 추세는 비행소년들이 인격형성 과정에 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성숙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순화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형벌보다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도 소년법 등에서 소년의 비행을 일반범죄와 달리 처리하는 절차를 규정하고 있다.
Ⅰ. 서론
문학적으로 보면, 「단군 신화」는 하나의 정형적인 신화이다. 이 신화의 논리는 크게 보아 천상과 지상의 결합, 광명(태양신의 아들 환웅)과 암흑(웅녀의 不見日光)의 조화 속에서 인간(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신과 인간의 결합, 동물과 식물의 매개가 있다. 「단군신화」에 나타
Ⅰ. 언약의 의미
언약의 히브리어는 베리트(; berit)이다. 이 명사는 ‘자르다’ 또는 ‘보다’라는 어근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아카드어에서 베리투(beritu)가 협정, 속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히브리 단어가 후자와 연관되는 것처럼 보였다. 언약을 맺는 것에 대해 구약에서 사용된 가장 일
형벌을 범죄에 대한 응보로 보지 않고 범인으로부터 사회를 보호·방위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풀이하는 이론이다. 그리고 이 이론이 진전된 것이 교육형론(敎育刑論)이며 형벌의 목적은 범인에 대한 사회방위 달성의 수단으로서 이를 교육·개선하여 정상인으로 사회에 복귀시키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교육 경쟁의 결과는 역설적으로 교육 기회의 사회적 균등화였다. 하지만 이런 기회균등은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장치는 아니며, 그것은 실제로 실증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매우 격렬한 교육경쟁으로 인해 교육은 모든 계급에 보편적 형벌과 같은 것이 되어버렸다. 이